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광고
- 스토리텔링
- 브랜딩
- 내부역량분석
- 환경분석
- 기획서
- 문제해결
- 사업계획서
- 타오바오
- 카피
- 시스템
- 리더십
- 전략
- 티몰
- 중국 대행사
- 기획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경영
- 패러다임
- 컨셉
- 전략수립
- 조직문화
- 중국시장
- 마케팅
- 산업 분석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커뮤니케이션
- 시장분석
- 기획안
- 전술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신사업을 통해 비전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4 본문
신사업을 통해 비전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4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신사업을 통해 다시 한 번 도약하는 기회를 갖는 것은 기업의 생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향후 경기전망이 불투명하다고 해도 신성장동력 발굴은 기업들의 중요한 이슈이다. 특히 기업들은 새로운 비전에 맞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을 고민한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들이 비전과 맞느냐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은 적합성이 떨어지는 사업에 대한 투자는 축소하거나 매각 등을 시도한다.
신사업 아이템 발굴 방법에는 4가지가 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에서는 (가치사슬로부터) 트렌드의 영향에 대한 가치사슬 전/후 간의 차이 파악, (산업 사이클로부터) 유사한 과거의 사이클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한다. 새로운 사업 모델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측면에서는 (기존 사업으로부터) 다른 시장에서 이 산업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진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파악, (이종 산업으로부터) 다른 산업 진화로부터 이 산업 문제점 해결을 위해 빌려올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이다.
이러한 방법을 고려했을 때, 신사업 발굴 방법은 벤치마킹, 메가 트렌드 분석, 가치사슬 확대, 고객 및 채널 기반 확대 등이 있을 수 있다. 먼저 벤치마킹은 앞서 보았듯이 국내외 선도기업의 과거 및 현재의 사업현황을 검토하는 방법이다. 선도기업들은 이미 현재 자사가 겪고 있는 일을 이미 경험했을 수 있다. 그리고 이미 다양한 신사업을 검토한 결과가 현재의 사업 현황이기 때문이다. 물론, 선도기업이 성공했다고 자사가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다. 하지만 가장 연관된 산업의 기업들이 성공했다는 것은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나 인프라의 활용 가능성이 높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가 높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벤치마킹에서는 선도기업의 성장사와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검토해야 한다.
다음으로 메가트렌드 분석이다. 앞으로 펼쳐질 미래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사와 관련된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구구조다. 1인 가구의 증가는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에는 부정적이었지만 편의점 업계에서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측면이든, 기술적 측면이든 메가트렌드 분석은 자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를 파악, 해당 이슈가 어떠한 사업 기회를 가져올지를 파악한다. 메가트렌드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분석 자체가 아니라 우리 회사에 트렌드들이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아이디어 발상이다.
세 번째로 가치사슬 확대다. 현재 자사가 영위하고 있는 가치사슬의 전방과 후방으로의 확대다. 흔히 우리가 수직계열화라고 말하는 이러한 사업확장은 안정적인 공급 혹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 서점 유통업체의 서적출판(후방통합)이나 전자책 단말기(전방통합) 개발이 하나의 사례다. Yes24나 교보문고는 직접 ‘크레마’, ‘샘’ 등의 전자책 단말기를 개발했는데, 이는 전방통합의 사례다.
마지막으로 고객 및 채널기반 확대다. 신규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혹은 우리가 보유한 고객이나 채널들을 활용해 판매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등을 고민한다. 이런 측면에서 고객 및 채널기반 확대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대상의 추가적 사업이나 보유하고 있는 채널에 추가적으로 태울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발굴이다.
지금까지 제시한 방법을 통해 신사업 아이템이 발굴되면, 시장매력도와 자사적합도라는 기준을 가지고 2X2 매트릭스를 그려 자사에 적합한 신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시장매력도는 시장규모, 성장성, 수익성, 경쟁강도, 자사적합도는 핵심역량 활용가능성,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투자규모, 기존 인프라 활용 가능성 등의 세부 요인을 가지고 평가한다.
신사업은 핵심사업의 인접영역으로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지금처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는 외부환경 변화에 맞게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차별화하면서 반복 가능한 성공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지속성장을 위해 필요한 비전 기반의 신사업 발굴 키포인트
기업 미션과 비전에 적합한 신사업을 발굴하라.
벤치마킹, 메가트렌드 분석, 고객 및 채널기반 확대 등의 방법을 검토하라.
시장매력도와 자사적합도를 축으로 하는 2X2 매트릭스를 활용하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려라 _ 실행계획 수립 1 (0) | 2017.07.29 |
---|---|
직원 참여를 통해 전략의 핵심과제를 도출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5 (0) | 2017.07.28 |
전략 체계화를 위한 비전 하우스를 만들어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3 (0) | 2017.07.26 |
선도기업을 벤치마킹해 전략의 핵심을 파악하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2 (0) | 2017.07.25 |
SWOT 분석을 통해 전략 방향을 설정하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1 (0) | 2017.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