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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와 경영자가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질문 2 본문
기업가와 경영자가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질문 2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_ 엘턴 셔윈
당신이 내놓고자 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한 문장으로 당신의 제품을 규정할 수 있어야 노력을 집중할 수가 있다. 그 문장은 당신의 제품이 갖고 있는 가장 기본적(본질적)인 성격을 드러내야 하고, 그 제품으로 어떤 목적을 얻을지도 설명돼야 한다.
이해하기 쉽게 한 문장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의하라. 단, 목표를 달성한 순간을 당신이 알 수 있게 측정 가능한 목표가 문장에 담겨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 짧은 문장이야말로 여러분이 사업 계획을 세우거나 미래의 투자자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가장 핵심적인 컨셉트가 된다.
누가 고객인가?
허상을 좇지 말고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설정하라.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의도는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거의 불가능하다. 즉, 모든 사람을 목표로 삼으면 한 사람도 만족시킬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라. 시장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는 것은 설계 및 제품 구성을 더욱 빠르고 단순하게 결정할 수 있음을 뜻한다. 모순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시장이 작을수록 더 많이 팔 수 있다!
고객이 누구인지 반드시 확인하라. 그럼 제품을 어디서 팔지,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지, 제품의 어떤 특징이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되는지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누가 파는가?
신생 기업들은 무리한 제품 개발에 종종 재원을 과도하게 소모하곤 하는데, 그럼 결정적인 시기에 강력한 마케팅을 추진할 수 없다.
윌리엄 코크럼(Wiliam M. Cockrum), UCLA 앤더슨 경영대학원 교수
효과적인 판매망 구축은 일차적으로 수익을 증대하는 핵심 요소인 동시에 제품 구성, 도매 소매 가격, 판촉 지원 방안, 광고 전략 등의 요소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슈퍼마켓에서 팔리는 제품과 사이버 공간의 웹망을 통해 팔리는 제품은 분명 다르며, 그만큼 각기 다른 특징이 요구된다. 따라서 당신의 제품을 일선에서 직접 판매하는 유통 담당자나 딜러들과 시간을 갖도록 하라. 그들의 판매 예측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판매를 더욱 촉진하거나, 신제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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