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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와 경영자가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질문 3 본문
기업가와 경영자가 알아야 할 일곱 가지 질문 3
세상에서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사업계획서 _ 엘턴 셔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까?
목표 시장의 총 시장 규모의 1/1000이 첫 해 판매 예상액이다.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사업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신제품 개발이나 창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재빨리 추정해낸다. 즉, 이전까지의 경험을 통해서 사업 비용의 주요 구성비를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하는 것이다.
제품을 만드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때론 계산하기 쉽지 않겠지만, 반드시 따져봐야 할 가치 있는 질문이다. 이것에 답할 수 없다면, 당신이 수익을 거둘지 아니면 손실을 입을지 예측하기가 불가능하다.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신생 기업들은 판매량이 부진할까 두려운 나머지, 대부분 제품 가격을 지나치리만큼 낮게 책정하곤 한다.
윌리엄 코크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경쟁사들의 가격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고객(타겟 수요층)이 어느정도의 가격 지불의사가 있는지 파악하라. (by 트리플티아라)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가?
현금 재원의 서투른 관리는 실패를 낳는다. 핵심은 절대 현금이 바닥나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윌리엄 코크럼
앞으로 몇 년 동안의 매년 소득을 예측해 보라. 그런 다음 해마다 소요될 경비를 계산하라. 간단한 손익계산서를 사전에 작성하는 일은 경영의 효율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할 뿐 아니라, 투자자의 처지에서도 자금이 언제 어떻게 회수될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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