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중국시장
- 타오바오
- 패러다임
- 문제해결
- 내부역량분석
- 기획
- 중국 대행사
- 커뮤니케이션
- 컨셉
- 환경분석
- 기획안
- 마케팅
- 전술
- 산업 분석
- 전략수립
- 기획서
- 조직문화
- 티몰
- 브랜딩
- 시스템
- 카피
- 사업계획서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리더십
- 광고
- 시장분석
- 스토리텔링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경영
- 전략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본문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기획서 마스터 _ 윤영돈
사고는 마치 장군이 휘하 군대를 행동시키기 전에
지도 위에 작은 모형들을 움직여 보듯이, 적은 양의 에너지로 하는 실험적인 행동이다.
S. 프로이트
생각은 어느 한 곳에 안착하기 보다 둥둥 떠다니는 습관이 있다. 그래서 생각을 어디에 안착시키기 전에 밑그림을 그려보는 것이 좋다. 생각의 지도를 그리는 방법으로 생각나는 대로 아이디어를 내놓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말하는 내용을 글로 써놓고 다듬는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전체적 핵심어를 적고 그것에 확산하여 덧붙이는 ‘마인드맵(Mind Map)’,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 ‘로드맵(Road map)’ 등이 있다.
생각의 지도를 그릴 때는 컴퓨터를 바로 사용하지 말고 우선 손으로 그려라. 마음의 지도를 그리듯 종이에 직접 그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브레인스토밍, 생각을 터뜨려라!
꽃망울을 터뜨려야 꽃이 핀다. 생각만 갖고 있으면 그것으로 멈출 때가 많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 생각 저 생각 계속 확산해서 생각을 터뜨리는 게 중요하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과정에서는 아이디어가 거칠수록 더 좋다. 아이디어들이 나오면 한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기록하며, 생각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게 된다.
실제 기획과정에서 여럿이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는 질문을 간결하게, 기간 요건이 포함되도록 하면 훌륭한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유의할 점
어떤 내용이라도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자유분방하고 엉뚱한 아이디어라도 환영해야 한다.
아이디어 발산을 통해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한다.
브레인라이팅, 생각나는 대로 써라!
생각이란 휘발성이 있어서 좀 있다가 다시 생각하려고 하면 이상스럽게 생각이 나지 않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럴 때 좋은 방법은 머릿속에 생각나는 것을 써놓는 것이다. 생각나는 대로 메모하라. 아이디어 발상을 할 때 떠오르는 생각을 쓰는 방법이 있다.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이다.
브레인스토밍과 다르게 생각을 말이 아니라 글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남 앞에서 발표를 꺼려하는 사람들이나 말하는 게 부담스러워하는 사람 등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2명 이상의 사람이 모여 말을 하지 않고, 종이에 자신의 생각을 쓰고 그것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여 검토 후 다시 쓴다. 어느 정도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추어진 의견이 제시되어 활발한 토론이 제기될 수 있다.
브레인라이팅을 할 때 유의할 점
브레인스토밍보다 구성원들의 자발성이 떨어질 수 있다.
글을 쓰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는 사람이 대다수라면 효율적이지 못하다.
의견들이 엇비슷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다른 의견을 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인드맵,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마인드맵(mind map)은 말 그대로 ‘생각의 지도’를 말한다.마인드맵을 그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핵심 단어, 주제를 중심에 그려놓고 중심을 기준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퍼져나가는 식으로 적어나가면 된다. 마인드맵은 핵심개념에서부터 부차적인 개념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주제에서 벗어날 염려가 없다.
마인드맵을 할 때 유의할 점
강조하라 : 마인드맵의 중앙에는 항상 이미지를 사용하라.
결합시켜라 : 가지들의 연결 관계를 화살표로 사용하라.
명확히 하라 : 하나의 선에는 하나의 핵심어만 사용하라.
생각을 이미지화하라!
뇌는 이미지를 좋아한다. 뇌는 문자적인 것을 접했을 때보다 이미지를 접했을 때 상상력과 창의력이 증가되어 더욱 선명하게 기억된다. 이미지는 생각을 정리하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각의 지도를 그리기 위한 5가지 전략
문제를 재정의하라.
2. 수립된 정보를 잘게 쪼개고 칼질하라
3. 생각의 가지를 뻗어라.
4. 생각나는 아이디어는 모두 그려라.
5.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생각을 좁혀라.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먼저 전체적인 컨셉맵을 그려라 (0) | 2017.07.05 |
---|---|
모든 기획은 자료조사에서 시작된다 (0) | 2017.07.01 |
기존의 틀을 버려라 (0) | 2017.06.29 |
기획을 잘하려면 질문하고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0) | 2017.06.28 |
정보관리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비축한다 (0) | 2017.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