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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전체적인 컨셉맵을 그려라

트리플티아라 2017. 7. 5. 17:00

먼저 전체적인 컨셉맵을 그려라

  • 기획서 마스터 _ 윤영돈

 

 

 

문제제기는 종교가나 예술가처럼, 상황파악은 과학자처럼,

본질추구는 철학자처럼, 구상계획은 정치가처럼, 구체적 대책은 사업가처럼,

절차화는 기술가처럼

 

  • KJ법 창시자, 카와기다 지로

 

 

 

기획서 초안은 어떻게 구성하면 될까?

 

 

 

초안은 자신의 생각을 문서로 객관화시켜보는 과정이다. 기획서가 한 번에 OK 받기 위해서는 초안의 골격을 제대로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컨셉(Concept)’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된 요소를 뽑아내어 종합해서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을 말한다.

 

 

 

기획서는 용어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첫째,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란 어떤 개념의 의미를 사전적으로 정의를 내린 것이다. 둘째,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는 특정한 문서에서의 개념을 기획 목적에 부합되도록 규정하는 것이다.

 

 

 

기획서의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다양한 기획의 내용에 따라 기획서 작성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컨셉의 성격을 중심으로 내용과 연계해서 전체적인 구성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기획분석, 컨셉설정, 자료수집, 시장현황 조사, 대책수립, 전략설정, 실행계획 등대략적인 기획서 구성을 세워야 한다. 간단한 기획서 초안은 작성 목적에 부합되게 컨셉맵을 그려 작성한다.

 

 

 

전체적인 컨셉맵을 그려라

 

 

 

컨셉을 잡기 전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상사, 동료, 부하직원, 고객 등 누구든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진심으로 무엇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준비된 분량이 많을수록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요점들의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이런 컨셉의 전체적인 모습을 그린 것을 ‘컨셉맵(Concept Map)’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기획서의 개략을 미리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컨셉맵은 기획의 나아갈 방향 등 한눈에 전체를 볼 수 있다. 다만, 지나치게 복잡한 컨셉 맵은 오히려 명확한 컨셉을 잡는데 방해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KISS의 법칙을 통해 단순화하라

 

 

 

초보일수록 기획서가 복잡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실질적으로 핵심이 되는 몇 장만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려라. 어떤 메시지든지 욕심을 부려 너무 많이 전달하려고 하면 오히려 전달되기 힘들다. 그보다는 핵심 메시지만 디자인하고 단순화시켜서 초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KISS란 ‘Keep It Simple, Stupid(머리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단순하게 하라)’를 축약한 것이다.

 

 

 

케네디, 처칠 등 세계적 지도자들의 연설에는 진부한 표현, 과장된 문장, 전문용어, 유행어들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 단순하고 명확한 표현으로 감동적인 연설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핵심 메시지에는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하지 말고, 되도록 3개의 메시지를 넘지 않도록 한다. 많이 설명해도 소용이 없다.

 

 

 

너무 많은 것을 말하지 말고, 핵심 가치(Core Value)로 메시지를 단순화하자. 살질적으로 핵심이 되는 20%만 남기고 나머지 80%는 과감하게 버려라.

 

 

 

초안을 잡지 않고 곧장 기획서를 작성하면 읽히는 기획서를 만들기 힘들다. 초안에는 컨셉 중심으로 핵심 요소가 담겨야 하고, 기획서에는 기획 의도 중심으로 실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세부 실행계획까지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3초의 속도로 기획서를 훑어볼 때 인상 깊은 것이 있어야 한다. 가장 눈에 띄는 ‘제목(Title)” 영역에서 사로 잡아야 끝까지 보게 할 수 있다.

 

 

 

기획서 작성의 5단계

 

 

 

1단계. 기획준비 (Who? - Why?)

기획의도 목적파악 / 상대에게 질문 / 상대의 이익에 관심

 

2단계. 주제 설정(What? - Target?)

상대의 요구 이해 /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무엇이 주제인지 명확하게 설정

 

3단계. 현황 파악(Where? - How many?)

공개되지 않은 정보 파악 / 현황 파악을 통한 문제 인식 / 최종 가설 수립

 

4단계. 해결책 수립(How? - How much?)

키워드 잡기 / 논리적 구조화 / 해결안 도출

 

5단계. 마무리 과정(When? - How long?)

타임 테이블 수립 / 텍스트 편집 / 도형과 그래프로 기획서 작성

 

 

 

기획서의 구성 요소

 

 

 

제목 Title

처음부터 기획서의 제목을 자븐데 시간을 끌지 말고 가제목을 작성한다. 완성 이후에 여러 사람의 의견을 반영해서 적는다.

 

목적 Purpose

이 기획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것,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로 향하는 이유를 간결하게 적는다.

 

환경 Environment

환경은 크게 두 개로 나누어 간접적 영향을 주는 외부환경과 직접적 영향을 주는 내부환경을 파악한다.

 

현상 Situation

실제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현재의 상태를 의미하며, 구체적인 수치화, %화, 도해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 Goal

일정한 기간 내에 도달해야 하는 바람직한 수준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표현한다. 현상과 목표는 같은 레벨로 비교한다.

 

문제점 GAP / Problem

문제가 현상과 목표 사이의 간극을 의미한다면, 문제점은 도달해야 할 목표에 이르지 못하는 장애물을 찾아보는 것이다.

 

대책 Countermeasure

문제점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우고, 어떤 일에 대처할 예방수단을 마련한다.

 

실행계획 Action Plan

단계적 스케쥴, 예산, 업무분장 등 일정표에 철저하게 실행 위주로 세운다.

 

기대효과 Expectancy Effects

목표가 이루어질 때 얻어지는 이익이나 혜택을 부각시켜서 설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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