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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트리플티아라 2017. 7. 2. 17:00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 포지셔닝 _ 잭트라우트, 앨 리스

 

 

 

포지셔닝 슬로건을 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포지셔닝 전제에 대한 명확하고도 직접적인 정의의 설명이다. 오늘날 성공을 이루려면 현실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현실’은 이미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들어있다.

 

 

 

 우선 포지셔닝의 기본 접근 방식을 알아야 한다. 그것은 뭔가 다르고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게 아니다. 이미 마인드에 들어 있는 내용을 조작하고, 기존의 연결 고리를 다시 엮어주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

 

 

 

커뮤니케이션 과잉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사회에서 광고의 ‘영향’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메시지의 잠재적 효과를 지나치게 과장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는 시장의 현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자기 중심적 관점에 불과할 뿐이다.

 

 

 

이처럼 거칠고 험한 커뮤니케이션 정글 속에서,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대상을 세분화하여 목표를 선별한 후 거기에 집중하는 데 있다. 한마디로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방대한 커뮤니케이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공급 과잉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서, 주어지는 정보량의 상당 부분을 정화시켜 이전의 지식이나 경험에 부합되는 정보만을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모르는 얘기는 잠자코 들을 수 있다. (바로 이것이 ‘뉴스’가 효과적인 광고 방법에 속하는 이유다.) 그러나 자신이 틀렸다는 말에는 참으려 하지 않는다. 마인드를 바꾸려는 광고가 불행으로 직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극도로 단순화한 마인드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서 일반인이 취하는 유일한 방어 수단은 마인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인드는 물에 푹 젖은 스펀지와 같아서 이미 들어 있는 내용을 없애지 않고서는 새로운 정보를 흡수할 수 가 없다. 그런데 우리는 이미 포화 상태인 그 스펀지에 더 많은 정보를 계속 쏟아부으면서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는다고 실망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라 하겠다.

 

 

 

극도로 단순화한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서 취해야 할 최선은 메시지를 극도로 단순화하는 것이다.

 

 

 

건축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적은 것이 좋다. 마인드에 파고들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날카롭게 갈아야 한다. 즉 애매하거나 불필요한 것을 없애야만 한다. 나아가 되도록 오랜 기간 기억에 남을 수 있으려면 좀 더 단순화해야 한다.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커뮤니케이션 분량이다. 이 문제의 본질을 올바르게 이해할 때 자연히 그 해결책도 알 수 있게 된다.

 

 

 

상품 자체나 당신 자신의 마인드에서 해결책을 찾지 말고,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 메시지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전달되므로 발신자보다는 수신자의 측면에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잠재 고객의 인식에 집중해야지, 상품이라는 실체에 집중해서는 안 된다.

 

 

 

관점을 뒤바꿔 놓고 상품보다는 잠재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당신은 선별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는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크게 높여 줄 여러 가지 원칙과 컨셉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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