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브랜딩
- 시스템
- 커뮤니케이션
- 중국 대행사
- 경영
- 광고
- 기획안
- 중국시장
- 리더십
- 전략
- 사업계획서
- 스토리텔링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카피
- 문제해결
- 기획서
- 타오바오
- 컨셉
- 조직문화
- 환경분석
- 전략수립
- 시장분석
- 티몰
- 기획
- 마케팅
- 산업 분석
- 전술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패러다임
- 내부역량분석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목적은 공유하고 목표는 구체화하라 본문
목적은 공유하고 목표는 구체화하라
기획서 마스터 _ 윤영돈
목표는 욕구와 다르다. 목표와 욕구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행동할 의도가 없는 욕구는 가질 수 있지만,
행동할 의도가 없는 목표는 가질 수 없다.
톰 모리스
목적과 목표의 차이를 아세요?
기획에서 목적은 이끄는 것이라면, 목표는 구체화 시키는 것이다. 기획서의 ‘목적(Purpose)’은 ‘이루겠다는 의지’를 강화시키고, ‘목표(Goal)’는 ‘도달해야 할 모습’을 깨닫게 해준다. 목표설정은 기획자가 분석력을 발휘하여 행하는 논리화 작업의 결론을 제시하는 부분이며, 기획의 당위성과 기획이 수행하는 역할을 명확히 하기 때문에 클라이맥스가 된다. 목적과 목표에 의해 이것이 실현되면 그야말로 ‘꼭 도달하고 싶다’라는 기대 심리를 갖도록 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기획의 궁극적 목적을 분명히 하라
기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련자들 간에 반드시 목적이 공유되어야 한다. 모든 문서는 목적에서 공유되고, 목표를 향해 가야 한다. 마치 화살을 쏠 때 과녁을 맞추는 것과 유사하다. 기획의 목적과 목표를 잘 설정해야만 나중에 방향을 바꾸는 일이 없어진다.
현황분석이 기획의 출발점이라고 한다면 목표설정은 기획의 도달점이 된다. 기획서에서 목표를 설정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밝혀서 이해시켜야 한다. 기획 관련자로 하여금 앞으로 해야 할 일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달성 하능한 날짜를 못 박아야 한다.
우선 과제부터 설정하라
구체적인 기획을 할 때는 상대의 배경이나 전제는 생략하고 과감하게 기획의 목표설정부터 시작해도 좋다. 목표달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먼저 고민하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결안은 Plan B까지 준비하라 (0) | 2017.07.08 |
---|---|
문제해결식 글쓰기를 하라 (0) | 2017.07.06 |
먼저 전체적인 컨셉맵을 그려라 (0) | 2017.07.05 |
모든 기획은 자료조사에서 시작된다 (0) | 2017.07.01 |
생각의 지도를 그려라 (0) | 2017.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