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획

전략 체계화를 위한 비전 하우스를 만들어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3 본문

전략

전략 체계화를 위한 비전 하우스를 만들어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3

트리플티아라 2017. 7. 26. 17:00

전략 체계화를 위한 비전 하우스를 만들어라 _ 방향설정 및 전략수립 3

  •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아무리 개별 전략을 잘 수립했다고 하더라도, 개별 전략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각각 다르다면 어떻게 될까?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개발 전략을 실행하는 조직 간에 마찰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이는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배의 선장이 방향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으면, 선원들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것처럼 말이다.




비전하우스는 미션, 비전, 핵심가치, 전략 방향 및 목표, 전략과제 등을 포함한다. 비전하우스는 해당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에서 시작된다. 우리 회사의 존재 이유(미션)가 있다면, 중장기적으로 어떤 목표(비전)를 가지고 있고 해당 목표에 따른 전사 전략 방향은 무엇이며, 이에 따른 과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러한 미션과 비전을 달성함에 있어 구성원들이 가져야 할 기반 가치(핵심가치)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비전하우스는 우리가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기업의 내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시된다. 보통 조직구성원들 간의 논의를 통해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그 방향이 해당 기업의 미래 지속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인지, 마지막으로 구성원들이 정말로 공감할 수 있는 것인지 등을 검토한다.




특히, 각 구성항목들 간에는 전략적 연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미션 - 비전 - 핵심가치 - 전략 방향 - 전략과제가 연계성이 없다면, 모래성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기 때문에 비전하우스를 만들고 나서는 미션과 비전에 맞는 가치, 방향, 과제가 제시되었는지를 검토해봐야 한다.




비전하우스는 기업에 따라 들어가는 항목이 다를 수 있지만 큰 틀에서는 앞서 제시한 미션, 비전, 핵심가치, 전략 방향 및 목표, 전략과제 등을 다루고 있다. 이런 비전하우스는 해당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담고 있다.




기업의 목적과 방향을 알려주는 등대, 비전하우스 키포인트


  1. 멋진 비전이 아닌 제대로 된 비전을 설정하라.

  2. 비전하우스 구성항목 간 전략 연계성을 확보하라.

  3. 조직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비전하우스를 제시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