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획

직원 참여를 통해 전략의 핵심과제를 도출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5 본문

전략

직원 참여를 통해 전략의 핵심과제를 도출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5

트리플티아라 2017. 7. 28. 17:00

직원 참여를 통해 전략의 핵심과제를 도출하라 _ 방향 설정 및 전략 수립 5

  •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전략 수립은 단순히 어떤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다. 해당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가 나와야 한다. 그래야 ‘전략=실행’이라는 공식이 성립한다.




전략과제는 설정한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의 일환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제는 기업 관점에서 보면, 기업의 사업 영역, 해당 사업의 전략 목표(방향), 전략과제, 실행과제 순으로 제시된다. 실행과제 단계로 내려갈수록 과제의 성격은 구체적이 되며, 해당 과제를 담당하는 조직 또한 팀이나 파트 단위가 된다. 예상되는 담당 조직의 참여를 통한 과제 도출이 필수적이며, 특히 비전하우스와 마찬가지로 전략적 연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전략 과제는 한두 개가 아니다. 기업은 사용할 자원이 희소하다. 어떤 일을 하든지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전략 과제도 마찬가지다. 다양한 과제 중 정말 집중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보통 과제의 중요도, 시급성, 실행 용이성, 파급효과, 효율성 등이라는 지표를 가지고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다음은 시급성과 효율성을 가지고 과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매트릭스다. 두 가지 지표에 따라 전략과제, 핵심 추진과제, 선택과제, 운영과제 등 총 4가지의 과제 카테고리가 만들어졌다.





전략과제 : 시급하지는 않지만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후 개선이 필요한 과제

핵심 추진과제 : 시급하면서도 개선 시 효율성이 높은 과제

선택 과제 : 시급하지도 않고 효율성도 낮아 개선에 대해 고려해봐야 할 과제

운영 과제 : 효율성은 낮지만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과제




전략 실행을 위한 기반 자료, 전략과제 도출의 키포인트


  1.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통해 실행 가능한 과제를 도출하라.

  2. 전략목표에서 실행과제까지의 전략적 연계성을 확보하라.

  3. 다수의 과제 중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