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획

경쟁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1 본문

전략

경쟁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1

트리플티아라 2017. 8. 3. 17:00

경쟁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1

  • 마이클 포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전략가들이 하는 일은 경쟁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다. 이익을 내기 위한 경쟁은 기존의 업계 내 경쟁자들뿐 아니라 네 가지 다른 요인을 포함한다. 이 네가지는 구매자, 공급자, 잠재적 신규 진입자, 대체재이다. 이렇게 다섯 가지 요인에 기인해 확대된 경쟁 관계가 한 산업의 구조를 정의하고, 업계 내 경쟁이 상호 작용하는 본질을 형성하게 된다.




각 산업이 겉으로는 서로 달라 보일 수 있지만, 수익성의 근본적인 동인은 똑같다. 경쟁과 수익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요인 측면에서 근본적인 구조를 분석해야만 한다. 산업의 구조가 경쟁과 수익성을 결정한다. 단기적으로는 날씨, 경기 순환 등 무수한 요인들이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중 장기적으로는 경쟁 요인들에 의해 드러나는 산업의 구조가 수익성을 결정한다.




전략가들은 기업의 포지션에 대한 것만큼이나 많은 관심을 건강한 산업 구조에 기울여야 한다. 산업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전략적 포지셔닝에도 필수적이다. 경쟁 요인들에 대항하고 자사에 유리하게 만드는 것은 전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다섯 가지 요인의 설정은 산업에 따라 달라진다. 여러 경쟁 요인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이 해당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고, 전략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지만 가장 강력한 요인이 항상 분명한 것은 아니다.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하다고 해도, 이것이 수익성을 제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산업 구조는 개별 경쟁 요인의 힘을 결정하는 경제 및 기술적 특징에서 비롯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