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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진입자들의 위협1_경쟁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2

트리플티아라 2017. 8. 4. 17:00

신규 진입자들의 위협1_경쟁을 형성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2

  • 마이클 포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어떤 산업에 새로 들어온 신규 진입자는 새로운 역량과 함께 시장 점유에 대한 간절한 마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격, 비용, 경쟁에 필요한 투자 압력 등을 높이게 된다. 특히 다각화 차원에서 다른 시장에서 들어온 신규 진입자들은 기존 역량과 현금을 지렛대 삼아 경쟁 구도를 흔들 수 있다.




신규 진입자의 위협은 한 산업의 수익 잠재력을 제한한다. 위협의 정도가 강하면, 기존 업체들은 새로운 경쟁자를 그만두게 하기 위해 가격을 내리거나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어떤 산업에서 신규 진입자의 위협은 현존하는 진입 장벽의 높이와 신규 진입자가 예측할 수 있는 기존 업체들의 반응에 달려 있다. 만일 진입 장벽이 낮은 데다가 신규 업체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기존 업체들로부터 보복당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면, 신규 진입자의 위협은 강해지고 산업의 수익성은 그리 높지 않게 예상 될 것이다.




진입장벽




진입장벽은 기존 업체들이 신규 진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갖고 있는 이점이다. 진입 장벽을 형성하는 일곱 가지 원천이 있다.




  1. 공급 측면에서의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대규모 생산에 나선 기업이 단위당 비용 감소를 경험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더 많은 물량을 생산하면 고정비 배분 대상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와 함께 더 효율적인 기술을 적용하거나, 공급업체들로부터 더 좋은 조건을 얻어낼 수 있을 때도 발생한다.




공급 측면에서 규모의 경제는 신규 진입자를 막는 효과를 낸다. 잠재적인 신규 진입자가 기존 업체들을 몰아낼 수 있을 만큼 대규모 형태로 해당 산업에 들어오거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불리함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2. 수요 측면에서의 규모의 혜택




‘네트워크 효과’로도 알려진 규모의 혜택은 특정 제품에 대한 구매자의 지불 의사가 그 제품을 애용하는 다른 구매자들의 수에 비례해 증가하는 산업에서 나타난다. 구매자들은 중요한 제품일수록 더 큰 기업을 믿으려 한다. 또한 구매자들은 많은 동료 고객들과의 ‘네트워크’ 안에 있다는 점에 가치를 부여하려 한다.




수요 측면에서 규모의 혜택은 신규진입자로부터 제품을 구입하려는 수요를 제한하고 대규모 고객 기반을 확보할 때까지 가격 하락 압력을 준다는 점에서 신규 진입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3. 고객 전환 비용




전환 비용은 구매자들이 공급업체를 바꿀 때 지불해야 하는 고정비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공급업체를 바꾸면 제품 사양도 바꿔야 하고 직원들이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재교육을 해야 하며, 작업 공정이나 정보 시스템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전환 비용이 발생한다. 전환 비용이 클수록 신규 진입자는 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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