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획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_외부환경분석 1 본문

전략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_외부환경분석 1

트리플티아라 2017. 7. 14. 17:00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_외부환경분석 1

  • 전략 수립의 신 _ 박경수

 

 

 

환경분석은 전략 수립의 기본이다. 환경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략이 방향성을 잃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분석의 첫 단계가 바로 거시환경분석이다. 거시환경은 산업환경이 아니라 해당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인 환경이다. 전략에서는 이것을 PEST 분석이라고 한다. PEST는 Political정치, Economical경제,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의 약자다.

 

 

 

거시환경을 알아야 기업들은 향후에 있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은 정부의 법규나 규제, 산업육성정책, 고령화 대응방안, 특허 등 정부 정책에 관한 것을 들 수 있다. 경제적 요인은 국내외 경제동향, GDP 성장률, 금리/환율, 실업률 등이다. 사회적 요인은 라이프스타일(연령대별 소비행태와 가치관 등), 인구구조의 변화(고령화), 사람들의 인식변화(여성의 사회적 진출) 등을 다룬다. 기술적 요인은 IT기술의 발전 동향, 새로운 기술의 등장, R&D 동향, 제품 혁신 등이다.

 

 

 

결국 PEST 분석은 자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해당 요인이 자사에게 기회 혹은 위협 요인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자사의 이슈를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할 수 있다.

 

 

 

PEST 분석의 키포인트

 

  1. 정치 : 정부의 정책 방향과 규제 등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주시하라.

  2. 경제 : 국내외 경제 전망을 통해 사업의 날씨(맑음/흐림)를 파악하라.

  3. 사회 : 인구구조 및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사업의 트렌드를 파악하라.

  4. 기술 : 산업의 구조나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찾아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