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컨셉
- 전략
- 카피
- 조직문화
- 시스템
- 브랜딩
- 문제해결
- 시장분석
- 티몰
- 전술
- 경영
- 사업계획서
- 패러다임
- 전략수립
- 환경분석
- 산업 분석
- 리더십
- 기획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커뮤니케이션
- 광고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스토리텔링
- 중국시장
- 마케팅
- 중국 대행사
- 기획안
- 내부역량분석
- 타오바오
- 기획서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_외부환경분석 1 본문
거시환경을 파악해 미래를 대비하라_외부환경분석 1
전략 수립의 신 _ 박경수
환경분석은 전략 수립의 기본이다. 환경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략이 방향성을 잃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분석의 첫 단계가 바로 거시환경분석이다. 거시환경은 산업환경이 아니라 해당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인 환경이다. 전략에서는 이것을 PEST 분석이라고 한다. PEST는 Political정치, Economical경제,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의 약자다.
거시환경을 알아야 기업들은 향후에 있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은 정부의 법규나 규제, 산업육성정책, 고령화 대응방안, 특허 등 정부 정책에 관한 것을 들 수 있다. 경제적 요인은 국내외 경제동향, GDP 성장률, 금리/환율, 실업률 등이다. 사회적 요인은 라이프스타일(연령대별 소비행태와 가치관 등), 인구구조의 변화(고령화), 사람들의 인식변화(여성의 사회적 진출) 등을 다룬다. 기술적 요인은 IT기술의 발전 동향, 새로운 기술의 등장, R&D 동향, 제품 혁신 등이다.
결국 PEST 분석은 자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해당 요인이 자사에게 기회 혹은 위협 요인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자사의 이슈를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할 수 있다.
PEST 분석의 키포인트
정치 : 정부의 정책 방향과 규제 등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주시하라.
경제 : 국내외 경제 전망을 통해 사업의 날씨(맑음/흐림)를 파악하라.
사회 : 인구구조 및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사업의 트렌드를 파악하라.
기술 : 산업의 구조나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찾아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쟁자를 알아야 차별화할 수 있다_외부환경분석 3 (0) | 2017.07.16 |
---|---|
시장의 판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라_외부환경분석 2 (0) | 2017.07.15 |
실전 전략 4단계 : 패전시문 (패러다임, 전략, 시스템, 문화) 5 (0) | 2017.07.13 |
실전 전략 4단계 : 패전시문 (패러다임, 전략, 시스템, 문화) 4 (0) | 2017.07.12 |
실전 전략 4단계 : 패전시문 (패러다임, 전략, 시스템, 문화) 3 (0) | 2017.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