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사업계획서
- 환경분석
- 마케팅
- 리더십
- 전략수립
- 시장분석
- 전략
- 카피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타오바오
- 광고
- 중국 대행사
- 패러다임
- 커뮤니케이션
- 경영
- 스토리텔링
- 조직문화
- 시스템
- 산업 분석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티몰
- 기획안
- 기획서
- 전술
- 컨셉
- 기획
- 중국시장
- 내부역량분석
- 브랜딩
- 문제해결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전략집단도를 통해 경쟁자들의 포지션을 확인하라_외부환경분석 5 본문
전략집단도를 통해 경쟁자들의 포지션을 확인하라_외부환경분석 5
전략 수립의 신 _ 박경수
동일 산업에서 경쟁을 하더라도 산업 내 모든 기업들을 우리 기업의 핵심 경쟁자로 보지는 않는다. 쉽게 생각해보면, 국내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과 해외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은 동일 산업에 있더라도 서로를 핵심 경쟁자로 보지 않는다. 국내 시장 타깃 기업은 국내시장 1위 기업을, 해외시장 타깃 기업은 해외시장 1위 기업을 핵심 경쟁자로 정의한다.
이처럼 산업 내 기업들 중 동일한 혹은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집단들이 있는데, 이를 전략집단이라고 부른다.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 집단을 알면, 해당 집단 내에서 어떤 경쟁 전략을 취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집단 전략 사례에는 해당 산업의 기업들을 분류하는 기준이 포함되어 있다.
기준에 따라 기업들을 분류하고 산업 내 다양한 전략 집단을 보여주는 그림을 우리는 ‘전략집단도’라고 부른다. 이러한 기준은 보통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가지고 만든다. 이를 통해 해당 전략집단이 산업 내에서 성공기반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산업 내 전략집단은 집단별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사가 있는 전략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의 이동 시에는 장벽이 존재한다. 이를 ‘이동장벽’이라고 부른다. 즉, 다른 산업에 있는 기업이 신문산업에 오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진입했다 하더라도
진입한 집단에서 또 다른 집단으로 가기 위한 이동장벽이 존재한다.
전략집단도를 어떻게 그릴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찾는 일이다. 보통 보유제품특성(특화/다양), 커버리지(전국/지방, 국내/해외, 온라인/오프라인 등), 보유고객특성(인구통계학적인 특성변수), 가격(저가/고가)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설정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다양한 성공요인 중 두 개의 핵심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2 X 2 매트릭스를 그려 산업 내 주요 업체들을 맵핑하는 전략집단맵 작성이다. 전략집단도가 완성이 잘 되었는지는 만들어진 전략집단 내 업체들의 특성이 유사한지를 분석해보면 된다.
세 번째는 만들어진 전략집단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각 집단별로 시장점유율, 매출/수익, 제품 구성, 브랜드 인지도, 유통망 등 산업분석을 위한 일반적인 요인 외에 앞서 검토했던 산업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전략집단의 특성을 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략집단의 전략방향을 예측해 자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전략 방향 수립이다. 전략집단을 작성하는 이유는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다. 각 전략집단들의 특성을 보면서 향후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나갈지에 대한 사항을 검토하고 자신의 회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전략집단도는 다양한 기준으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만들든지 자사와 유사한 전략집단 형성과 함께 나아가야 할 전략방향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전략집단 내 기업들은 자사의 핵심 경쟁자이기 때문에 잘못된 전략집단의 작성은 엉뚱한 경쟁상황을 만들지도 모른다.
전략집단도 작성의 키포인트
산업의 성공요인 혹은 차별화 요인을 선정하라.
전략집단 간 이동장벽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전략집단별 특성을 통해 산업의 진화방향을 예측하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_ 내부역량분석2 (0) | 2017.07.20 |
---|---|
기업의 성장경로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파악하라_내부역량분석 1 (0) | 2017.07.19 |
게임의 룰인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라_외부환경분석 4 (0) | 2017.07.17 |
경쟁자를 알아야 차별화할 수 있다_외부환경분석 3 (0) | 2017.07.16 |
시장의 판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라_외부환경분석 2 (0) | 2017.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