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기획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_ 내부역량분석2 본문

전략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_ 내부역량분석2

트리플티아라 2017. 7. 20. 17:00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_내부역량분석2

  •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한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창업 초기의 사업이 현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추가된 사업들은 무엇이 있는지 봐야 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및 향후에 해당 사업들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생각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업을 진행하면서 이것저것 사업 아이템을 추가하고 사업영역을 확대할 경우, 기업의 미션에 맞지 않는 사업이나 역량과 관계없이 CEO의지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 브루스 헨더슨이 설립한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BCG(보스턴컨설팅그룹)가 개발했다. BCG 매트릭스는 크게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이라는 2가지 축을 활용한다. 이 두 축에 의해 4개의 셀이 도출되는데, 사업들이 어떤 셀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그 사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BCG 매트릭스에서 왜 두 축이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 인지를 안다면,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의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경우, 경험곡선에 기반한다. 누적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제품 단위당 평균비용이 하락한다. 즉,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경쟁사 대비 비용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경험곡선은 BCG가 BCG 매트릭스와 같이 1970년대에 제시한 개념이다. 물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낮아도 비용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한다.

 

 

 

시장성장률의 경우에는 제품의 수명주기와 맥락을 같이 한다. 제품의 수명주기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어 있는데 시장성장률은 이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처럼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선다면, 전략적인 측면에서 수익 확보 후 철수 전략이 필요하다.

 

 

 

 BCG 매트릭스의 각 셀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자.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시장성장률은 높은 경우 이를 ‘물음표’로 표기한다. 분명, 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맞지만 이 시장에 진입해서 우리 회사가 얼마나 수익을 거둘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만약 사업을 추진한다면,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스타’는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이 모두 높은 경우이다. 스타 사업은 물음표와 달리 향후에도 유망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캐시카우’는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높지만 시장성장률이 낮은 경우이다. 시장이 정체하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현금흐름이 좋기 때문에 보통 캐시카우에서 창출된 수익을 ‘물음표’나 ‘스타’ 사업에 투자하여 미래 사업을 대비한다.

 

 

 

마지막으로 ‘개’는 스타와 반대로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이 모두 낮은 경우이다. 상품수명주기상 쇠퇴기에 접어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도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개’에 위치한 사업에서는 보통 철수를 한다. 때로는 주변 상황에 맞추어 사업을 혁신시켜 캐시카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번에는 GE 맥킨지 매트릭스를 보자. GE 맥킨지 매트릭스는 GE와 맥킨지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GE 맥킨지 매트릭스는 사업 강점과 산업 매력도를 가지고 만들어진다.

 

 

사업강점 축은 사업에 대한 역량을 평가하는 축으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경쟁사 대비 보유하고 있는 역량의 수준을 평가한다. 보유역량은 사업 추진시 필요한 품질력, 기술력, 인력, 유통력, 브랜드력 등에 대한 평가다. 반면 사업 매력도는 내부역량보다는 외부환경에 초점을 두어 산업규모, 성장률, 수익성 등을 평가한다.

 

 

 

GE 맥킨지 매트릭스 분석 결과는 크게 집중투자 및 육성, 선택적 투자 및 방어, 수확 및 철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9개의 셀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의미와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BCG 매트릭스나 GE 맥킨지 매트릭스가 사업 진단을 위한 것이긴 하지만 이 그림 하나를 가지고도 여러 방향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각 사업에 대한 방향뿐만 아니라 사업 간의 연계를 통해 방향을 재설정해 볼 수 있다. 물론, 이 매트릭스가 해당 사업의 제대로 된 방향을 꼭 제시해주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봐야 한다. 핵심은 이런 매트릭스가 사업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사업의 전체상과 현 위치를 알려주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키포인트

 

  1. 자신의 사업영역부터 먼저 파악하라.

  2. 사업의 특성에 맞는 매트릭스를 사용하라.

  3. 2개의 축을 직접 만들어 사업에 맞는 매트릭스를 개발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