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중국 대행사
- 컨셉
- 기획안
- 광고
- 패러다임
- 기획
- 전략
- 시스템
- 티몰
- 사업계획서
- 전술
- 조직문화
- 기획서
- 커뮤니케이션
- 시장분석
- 타오바오
- 마케팅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리더십
- 스토리텔링
- 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전략수립
- 경영
- 브랜딩
- 문제해결
- 중국시장
- 산업 분석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카피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기업의 성장경로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파악하라_내부역량분석 1 본문
기업의 성장경로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파악하라_내부역량분석 1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기업의 성장사를 분석함으로써 미래 비전을 설정하기 위한 기반을 닦을 수 있다. 어떤 기업들은 과거의 성공 경험을 통해 자사의 핵심 사업이나 역량을 찾기도 한다. 성장사에는 그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념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성장사는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의 본질과 함께 성장의 원동력을 알게 해준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우리는 기업의 성장사를 기업의 연도별 활동을 단순히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의미가 내포되도록 분석해야 한다. 먼저 기간과 매출성과를 기반으로 성장단계를 구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처럼 창업(정착), 성장, 성숙, 도약 등으로 성장단계를 구분한다. 이와 함께 조직 구조나 인력규모 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같이 살펴본다면, 해당 기업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다음으로 성장단계별 성공사례(랜드마크)의 발굴, 그리고 해당 단계에 대한 의미부여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은 기계적인 작업이 아니라 해당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도약함에 있어 성공의 원동력에 대한 파악이다. 즉, 사업이 어떻게 확장되어 사업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변했으며, 이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의 사례는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또 해당 기간 동안 기업의 외부환경과 주요 이슈를 연계해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하면 좋다. 이러한 작업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를 찾게 해 주는 단초가 된다. 뿐만 아니라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끔 한다.
이와 같은 기업의 성장사 분석은 신규사업 확대 시에도 유용하다.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을 바탕으로 ‘업의 정의’를 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향후의 성장경로를 어떻게 이끌고 가야하는 지에 대한 힌트를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의 성장사 분석은 자사가 A라는 사업도 했고, B라는 사업도 했다라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A와 B사업이 자사에 이념이나 가치, 그리고 사업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도출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성공한 사업이든 실패한 사업이든 모두에게 적용된다.
기업 성장 원동력 분석의 토대, 기업 성장사 분석 키포인트
창업부터 현재까지의 성장단계를 구분하라.
성장단계별 의미 제시와 함께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분석하라.
사업 성장경로 파악을 통해 신규사업 확대에도 활용하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핵심 고객을 파악해 선택과 집중을 하라 _ 내부역량 분석 3 (0) | 2017.07.21 |
---|---|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_ 내부역량분석2 (0) | 2017.07.20 |
전략집단도를 통해 경쟁자들의 포지션을 확인하라_외부환경분석 5 (0) | 2017.07.18 |
게임의 룰인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라_외부환경분석 4 (0) | 2017.07.17 |
경쟁자를 알아야 차별화할 수 있다_외부환경분석 3 (0) | 2017.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