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컨셉
- 전술
- 시장분석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티몰
- 시스템
- 리더십
- 기획서
- 광고
- 산업 분석
- 브랜딩
- 경영
- 기획
- 환경분석
- 중국 대행사
- 기획안
- 문제해결
- 커뮤니케이션
- 전략수립
- 마케팅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내부역량분석
- 조직문화
- 중국시장
- 전략
- 사업계획서
- 패러다임
- 카피
- 타오바오
- 스토리텔링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핵심 고객을 파악해 선택과 집중을 하라 _ 내부역량 분석 3 본문
핵심 고객을 파악해 선택과 집중을 하라 _ 내부역량 분석 3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모든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 구매한 것, 실제 구매한 고객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고객분석을 실시한다. 현재 우리의 고객을 파악하고 그 고객 중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고객과 기여하지 못하는 고객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고객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고객 분석은 크게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객의 정의, 고객의 세분화, 핵심구매요인 파악, 고객등급 분류 및 관리 등이다. 먼저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스스로 정의해볼 필요가 있다. 고객의 정의는 보통 기업의 존재 이유인 미션에서도 찾을 수 있다. 각 기업이 자신의 미션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고객의 정의가 완료되면, 정의된 고객을 좀 더 구체화해야 한다. 즉, 고객을 분류하여 핵심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고객도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이다. 보통 이러한 작업을 고객 세분화라고 한다. 인구통계, 제품 특성, 고객 행태 등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분류한다. 어떤 형태로 분류하든 자사의 핵심 고객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형태이면 상관없다. 가능하면 고객 행태에 기반한 분류를 통해 고객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
고객 세분화 이후에는 고객군별 핵심 구매요인(Key Buying Factor)이 무엇인지를 찾는 작업이 필요하다. 고객군별로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구매요인도 다를 수 밖에 없다. 보통, 고객의 핵심 구매요인을 위해 설문조사나 심층 인터뷰, FGI 등을 실시한다. 조사된 고객의 핵심 구매요인을 바탕으로 고객별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부전략을 수립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을 등급별로 분류하여 관리한다. 쇼핑몰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 골드, 실버, 브론즈 등이 모두 고객 등급 분류의 사례이다. 제품 및 고객별 매출 규모, 수익성 등의 분석이 이루어진다. 특히, 고객관리를 위해서 구매의 시점과 빈도, 금액 등을 고려해 고객평가도 한다.
쇼핑몰의 경우, 파레토의 법칙을 통해 매출의 80%를 창출하는 20%의 고객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2004년 크리스 앤더슨이 제시한 ‘롱테일 법칙’처럼 80%의 다수 고객에 집중해 20%의 소수고객 대비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도 볼 필요가 있다.
고객분석은 단순히 우리가 경쟁사 대비 수익성 있는 고객 기반을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진짜 고객은 누구이고, 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어떤 가치를 제안하고 그 가치에 기반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지를 알아내기 위한 작업이다.
핵심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고객 분석 키포인트
기업 미션이나 가치를 고려해 고객을 정의하라.
인구통계 특성보다 고객행태에 기반해 고객을 세분화하라.
매출 및 수익성 분석을 통해 고객등급을 분류하고 관리하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현황 진단을 통해 내부 개선 포인트를 제시하라 _ 내부역량분석 5 (0) | 2017.07.23 |
---|---|
가치사슬을 분석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라 _ 내부역량분석 4 (0) | 2017.07.22 |
사업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구조를 분석하라 _ 내부역량분석2 (0) | 2017.07.20 |
기업의 성장경로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파악하라_내부역량분석 1 (0) | 2017.07.19 |
전략집단도를 통해 경쟁자들의 포지션을 확인하라_외부환경분석 5 (0) | 2017.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