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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사슬을 분석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라 _ 내부역량분석 4

트리플티아라 2017. 7. 22. 17:00

가치사슬을 분석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도출하라 _ 내부역량분석 4

  • 전략수립의 신 _ 박경수

 

 

 

회사 업무에는 기본적으로 순서가 있다. 어떤 일이 처리되고 나면 그 일을 받아 다음 일을 처리한다. 우리는 보통 이러한 업무 처리 순서를 업무 프로세스라고 한다. 개인뿐만 아니라 팀, 사업부, 더 나아가 기업 전체의 업무 흐름이 존재한다. 그리고 기업을 넘어서면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프로세스가 있다. 마이클 포터는 이를 ‘가치사슬’이라고 부른다. 공연을 예로 들어보면 공연산업은 공연장 > 공연 기획 / 제작 > 공연 홍보 / 마케팅 > 티켓 판매의 가치사슬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가 가치사슬을 분석하는 이유는 기업의 주요활동 분석과 함께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동일 산업 내에 있는 모든 기업이 동일한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지만, 기업별 역량 수준은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기업은 유통역량, 다른 기업은 연구개발 및 디자인역량이 뛰어날 수 있다.

 

 

 

먼저 자사의 가치사슬을 작성한다. 이 때, 산업의 가치사슬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가치사슬 파악이 더 중요하다.

 

 

 

가치사슬이 그려지만, 각 가치사슬별로 주요 활동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주요 활동은 말 그대로 해당 가치사슬 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상품기획이라고 한다면, 시장조사, 수요예측, 신제품 기획, 가격설정, 판매계획 수립 등이 주요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요 활동에 따른 필요역량을 도출하고 이 중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 혹은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이를 위해 선도업체나 경쟁사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 회사와 선도업체나 경쟁사 간의 역량 차이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경쟁우위가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가치사슬,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핵심역량 도출의 토대

가치사슬 분석의 키포인트

 

  1. 가치사슬별 주요 활동을 제시하라.

  2. 주요 활동에 기반해 핵심역량을 도출하라.

  3. 경쟁사 대비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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