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중국 온라인 쇼핑몰
- 카피
- 조직문화
- 사업계획서
- 중국 대행사
- 경영
- 문제해결
- 전술
- 타오바오
- 패러다임
- 산업 분석
- 티몰
- 커뮤니케이션
- 컨셉
- 전략
- 마케팅
- 기획서
- 기획
- 환경분석
- 광고
- 리더십
- 전략수립
- 브랜딩
- #기획 #마케팅 #기획서 #기획안 #전략 #경영 #경제
- 중국시장
- 시스템
- 기획안
- 스토리텔링
- 내부역량분석
- 시장분석
- Today
- Total
이기는 기획
기획관련 용어의 정리 1 _ 기획이란 무엇인가? 본문
기획관련 용어의 정리 1
기획이란 무엇인가? _ 길영로
기획이란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계획은 주어진 목표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다든지 시행을 할 때의 순서를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기획이 목표 설정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계획은 기획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 <기획력>의 저자 다코 가가야쿠
기획이란 ‘Why to do?’ 와 ‘What to do’ 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즉, ‘왜 할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계획은 ‘How to do?’ 즉,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기획은 다음과 같이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개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환경 요소를 분석, 고려하여
실행자의 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입안된
기획자의 의도가 투영된 계획을 도모하는 것
환경이 변화하지 않으면 기획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환경은 예고 없이 제멋대로 변화한다. 이것이 변화하는 환경을 포착하고, 관련 환경 요소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이다.
기획을 할 때는 실행자의 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입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하는 사람과 실행하는 사람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획자의 의도는 컨셉(Concept)이다. 컨셉은 ‘기획과제를 어떻게 한마디로 풀 것인가?’에 대한 답이다.
문제와 문제점을 혼용하면 시간이 낭비된다
문제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문제로 다룰 것인가?’하는 것이다. 문제란 ‘바람직한 상태와 현상간의 차이(Gap)이며, 해결을 요하는 사항’이다. 이것이 전 세계 모든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제의 조작적 정의이다. 기업에서는 ‘바람직한 상태’를 ‘목표’란 말로 바꾸어 사용하기도 한다.
문제점은 문제 그 자체가 아니라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원인을 가리킨다. 무언가 손을 씀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문제의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사항을 뜻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조직에서의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 가운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을 잘하려면 질문하고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0) | 2017.06.28 |
---|---|
정보관리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비축한다 (0) | 2017.06.16 |
컨셉은 기획에서 접착제와 꼬치구이 역할을 수행한다 (0) | 2017.06.15 |
기획관련 용어의 정리 2 _ 기획이란 무엇인가? (0) | 2017.04.11 |
기획 프로세스 _ 기획이란 무엇인가 (0) | 2017.03.31 |